열린책들 로고 열린책들 슬로건
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영문 문의게시판
 
 
 
만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3
베르나르 베르베르
반짝반짝 작은 별
제리 핑크니
곰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대
필립 C. 스테드
열린책들 도서목록
 
Home > 별천지 > 새로 나온 책
새로나온책
 
만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3
베르나르 베르베르(Bernard Werber)
김수박
별천지
2013년 10월 10일
크라운판 변형 / 216 면
9788994041612
프랑스 문학 / 만화
12,800
 
 
 

이 책은 프랑스 만화의 번역판이 아니라, 한국의 기획 제안으로 탄생한 한국 만화다. 머뭇거리는 듯한 개성적인 선과 지성적인 풍자로 주목받고 있는 만화가 김수박이 만화화를 담당했다. 김수박은 창작만화 『오늘까지만 사랑해』, 『사람 냄새』, 『아날로그맨』 등을 발표해 주목받았고, 『아날로그맨』은 프랑스에서 번역 출간된 바 있다.

김수박의 창의적이면서도 절제된 개입은 원작을 더욱 풍부한 것으로 만들고 있다. 김수박은 작품 속에 작가 베르베르 외에 한국 청소년 3명, 심지어 만화가 자신까지 주요 캐릭터로 등장시켜, 서로 간의 관계와 드라마를 만들고 유머를 가미했다. 원래 독립적인 기사의 나열 구조로 되어 있는 원작에 흐름을 만들어 넣은 김수박의 재능은 특히 높이 평가될 만하다.

제1권에서 제3권에 이르는 동안, 처음에는 동네에서 유치하게 어울려 놀던 김수박의 캐릭터들은 한 살씩 나이를 먹어 가며, 대학에 진학하고, 군대에 갔다 오고, 사랑을 만나며, 정신적으로도 성숙해진다. 그러면서 책의 내용과 절묘하게 어우러지는 상황을 빚어 낸다. 특히 제3권에는 그리스 로마 신화와 관련된 내용이 많고 일반 상식과 역사 영역의 내용이 많은데, 김수박은 이렇게 이질적인 내용들을 ‘헐렝이’(남자 주인공)와 ‘이쁜이’(여자 주인공)의 애정 라인을 이용해 하나로 결합했다. 이들은 각각 자아를 찾기 위한 역사 여행, 신화 연구에 나섰다가 한 지점에서 만난다. 원작을 만화화하는 과정에서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일부 텍스트를 재해석하는 작업을 거쳤지만, 성인이 읽고 새로운 지식과 영감을 얻기에도 전혀 손색이 없다.
 
열린책들
열린책들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