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로고 열린책들 슬로건
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영문 문의게시판
 
 
 
 
경제 규칙 다시 쓰기
조지프 스티글리츠
사흘 그리고 한 인생
피에르 르메트르
서울 선언
김시덕
열린책들 도서목록
 
Home > 검색 결과
검색결과  
 
그리스인 조르바(Vios ke politia tu Alexi Zorba)
니코스 카잔차키스(Nikos Kazantzakis)
이윤기
열린책들
2008년 03월 30일
B6 견장정 / 488 면
978-89-329-0806-9 04890
소설 / 그리스 문학
2003년 노벨 연구소와 노르웨이 북 클럽 선정 <세계문학 100선>, 2005년 동아일보 선정 <21세기 신고전 50선>
10,800
 
 
 

『그리스인 조르바』는 카잔차키스에게 세계적인 명성을 안겨 준 작품으로, 호쾌하고 농탕한 자유인 조르바가 펼치는 영혼의 투쟁을 풍부한 상상력으로 그려 내고 있다. 이 책의 주인공 조르바는 실존 인물로서, 카잔차키스는 『영혼의 자서전』에서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힌두교도들은 <구루(사부)>라고 부르고 수도승들은 <아버지>라고 부르는 삶의 길잡이를 한 사람 선택해야 했다면 나는 틀림없이 조르바를 택했을 것이다……. 주린 영혼을 채우기 위해 오랜 세월 책으로부터 빨아들인 영양분의 질량과, 겨우 몇 달 사이에 조르바로부터 느낀 자유의 질량을 돌이켜 볼 때마다 책으로 보낸 세월이 억울해서 나는 격분과 마음의 쓰라림을 견디지 못한다.

『그리스인 조르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메토이소노> 즉, <거룩하게 되기>의 개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것은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육체와 영혼, 물질과 정신의 임계 상태 너머에서 일어나는 변화이다. 포도가 포도즙이 되고 포도주가 되는 것이 물리적, 화학적인 변화라면, 포도주가 사랑이 되고 성체(聖體)가 되는 것은 바로 <메토이소노>인 것이다. 카잔차키스는 바로 이 책에서 조르바의 거침없이 자유로운 영혼의 투쟁을 통해 <삶의 메토이소노>를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열린책들
열린책들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