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로고 열린책들 슬로건
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영문 문의게시판
 
 
 
 
경제 규칙 다시 쓰기
조지프 스티글리츠
사흘 그리고 한 인생
피에르 르메트르
서울 선언
김시덕
열린책들 도서목록
 
Home > 열린책들 > 새로 나온 책
새로나온책  
 
히어로 코드(The Hero Code)
윌리엄 H. 맥레이븐
이경식
열린책들
2022년 07월 01일
견장정 / 184 면
978-89-329-2262-1 03190
자기계발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14,000
 
 
 

 이 시대 평범한 영웅들에게 바치는 헌사

150만 부가 팔리며 밀리터리 자기계발서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침대부터 정리하라의 저자이자 네이비실의 살아 있는 전설 맥레이븐 장군이 신간 히어로 코드Hero Code로 돌아왔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비대면으로 치러진 2020MIT 졸업식 연설을 토대로 쓰여진 이 책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우리 사회를 향해 이런 때일수록 더더욱 내면의 이타적 영웅심을 일깨울 것을 주문한다.

어린 시절 슈퍼히어로를 꿈꿨던 저자는 입대 후 37년간 세계를 여행하면서 진짜 영웅은 만화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위치에서 성실히 임무를 수행하는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진실을 깨닫는다. <나는 인류의 최악의 모습들을 보았다. 전쟁과 파괴, 질병과 가난, 잔인함과 무관심이 그런 것들이었다. 그러나 그 37년 동안 나는 인류의 최고의 모습들도 보았다. 평화를 추구하고 국가를 재건하며 질병을 고치고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하는 수많은 사람을 보았다. 나는 우리 모두 안에 영웅이 있음을 비소로 깨달았다.>

곧 세상을 구하는 것은 영웅의 초능력이 아니라 우리의 선한 본성과 인류애라는 깨달음이다. <아이를 돌보려고 두 개의 직장에서 일하는 미혼모, 학습이 더딘 아이를 붙잡아 주려 애쓰는 교사, 아픈 부모를 간호하는 어린 가장……. 이런 희생들이 영웅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들의 희생에 대해 고마움을 표하는 어떤 군중도, 영웅에게 수여하는 어떤 상도, 그들을 찬양하는 어떤 아름다운 말도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맥레이븐은 자신이 발견한 열 가지 영웅의 덕목(히어로 코드)을 제시한다. 동료를 위해 목숨을 희생한 어느 여군의 용기, 자신의 업적을 드러내지 않으며 상대를 존중하는 겸손함, 힘든 시간을 함께 버티고 서로의 유대감을 높여 주는 유머, 자식들을 잃은 고통 속에서도 상대를 향한 증오의 감정을 비워 내는 용서……. 저자는 이 가치들이야말로 올바른 시민으로 성장하는 인성의 토대이자, 명예롭고 존중받는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덕목이라고 강조한다.

 

히어로 코드, 명예롭고 존중받는 삶을 위하여

히어로 코드는 어떤 거창한 영웅담도, 수수께끼나 은밀한 메시지가 담긴 책도 아니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행동하기 주저하는 익숙한 가치들이다.

저자는 짧지만 인상적인 에피소드를 통해 추상적인 가치들에 생생한 살을 입힌다. 에를 들어 오바마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 바그람 공군 기지 방문 당시, 대통령에게 급하게 보고하러 가는 3성 장군(맥레이븐 본인)의 차량을 절대 통과시켜 주지 않는 이등병의 이야기를 통해 <의무>의 가치를 일깨운다. 또한 1970년 베트남전 당시 미군 포로를 구출하려던 그린베레의 실패한 작전에서 <희망>의 가치를 이야기한다. 포로수용소 임시 거처로 이동한 걸 모르고 출동한 그린베레 대원들은 허탕을 쳤다고 자책했으나, 멋 훗날 풀려난 포로들의 고백은 놀랍다. 그들은 조국이 자신들을 잊지 않고 구하러 왔다는 이야기를 듣고 용기를 얻었다고, 그 실패한 작전이 오히려 힘겨운 포로 생활을 버텨 낼 수 있는 희망이 되었다고 고백한다.

한편 <인내> 덕목에서 저자는 인생의 고통스러운 순간을 어떻게 버텨 낼 수 있을지 가르침을 준다. 그는 네이비실의 지옥 훈련에서 포기하지 않고 살아남는 비법을 알려 준다. <비법은 간단한다. 바로 도중에 그만두지 않는 것이다. 끝까지 참고 계속하다 보면 언젠가는 끝이 난다.> 중도에 포기하는 훈련병은 훈련을 끝없이 이어지는 고행으로 여긴다. 너무 멀리까지 내다보며 <자기가 감당할 수 없는 고통을 견뎌야 할지 모른다고 두려워한다.> 그러나 <다음 차례, 다음 날, 다음 달, 다음 해를 미리 걱정하지 않고 지금 당장 넘어야 할 장애물에만 초점을 맞추면, 넘어선 장애물은 하나가 되고 둘이 되고 셋이 되며, 결국 그러다 보면 모든 장애물을 뛰어넘게 된다.> 인생도 마찬가지이다.

 

맥레이븐은 이 책에서 <히어로 코드>의 행동 수칙도 따로 정리해 주고 있다. 저자가 제시하는 10가지 덕목은 인생이 우리 의지대로 펼쳐지지 않고, 세상이 우리를 위태로운 도덕적 시험대 위에 올릴 때 한 번쯤 새겨 봐야 할 귀중한 가르침이다. 개인의 욕망 추구가 미덕으로 여겨지는 시대에, 타인과 공동체를 향한 뜨거운 연민을 품을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진정한 영웅의 태도임을 이 책은 역설한다. <영웅은 자기가 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자기가 가진 것을 아낌없이 주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열린책들
열린책들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