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로고 열린책들 슬로건
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영문 문의게시판
 
 
 
 
경제 규칙 다시 쓰기
조지프 스티글리츠
사흘 그리고 한 인생
피에르 르메트르
서울 선언
김시덕
열린책들 도서목록
 
Home > 열린책들 > 새로 나온 책
새로나온책  
 
하퍼 리의 삶과 문학
김욱동
열린책들
2020년 04월 25일
연장정 / 360 면
978-89-329-2021-4 03840
문학 / 출판 / 영미문학 / 소설 / 모던클래식
14,800
 
 
 


한 작품으로 이룬 대성공, 
소설가 하퍼 리와 인간 하퍼 리,
그 삶 속 행간에 숨어 있는 의미를 찾아 떠나는 문학 여행 

하퍼 리의 인생과 그 작품 세계를 볼 수 있는 저서 『하퍼 리의 삶과 문학』이 열린책들에서 출간되었다. 헤밍웨이, 샐린저, 조지 오웰 등 중요한 고전 문학을 번역하고 소개해 온 김욱동 교수는 이 책을 통해 소설가로서, 그리고 한 인간으로서 하퍼 리의 생애를 조망했다. 하퍼 리 평생의 역작 『앵무새 죽이기』의 매력과 의미를 작가의 삶과 연결지어, 독자가 작품을 흥미롭게 읽고 작가의 삶까지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단 한 작품으로 퓰리처상을 받고 미국을 대표하는 작가가 된 하퍼 리는 『앵무새 죽이기』 이후 잘 알려졌지만 이 책은 그 이전의 길고 괴로웠던 무명 시절을 통해 오히려 작가의 참 모습을 헤아려 본다. 이 책은 하퍼 리의 가족 관계와 학창 시절의 에피소드, 그리고 작품을 집필하던 긴 시간 동안의 이야기들로 인간 하퍼 리를 이해하려는 포용력을 보여 준다. 작가로서의 정체성에 한 번도 의심을 가져 본 적 없었지만, 한편으로는 더 나은, 더 완벽한 작품을 완성시키고자 끊임없이 괴로워했고 견뎌 온 그녀의 시간들을 통해 우리는 화려한 작가 이면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작가의 삶과 문학을 동시에 펼쳐 놓은 <하퍼 리 이해의 교본>

1장에서는 하퍼 리의 삶의 면면을 상세히 다룬다. 미국 남부에서 태어난 그녀는 운명적으로 생애의 처음부터 인종 간의 갈등 문제를 겪을 수밖에 없었다. 이 장에서는 그 주제에 천착할 수밖에 없었던 그녀의 삶과 작가로서의 운명을 한편의 다큐멘터리처럼 생생하게 보여 준다. 또 트루먼 커포티와의 일화를 통해 하퍼 리의 경쟁자이자 평생의 친구에 대한 우정과 성실함의 면모도 볼 수 있다.
2장에서는 『앵무새 죽이기』를 하퍼 리의 삶과 연결지어 흥미롭게 소개하며 3장에서는 『파수꾼』 의 집필과 출간 당시의 이야기, 그리고 『앵무새 죽이기』와의 연결점을 자세히 짚어 본다.
  
『앵무새 죽이기』에 대하여

하퍼 리의 『앵무새 죽이기』는 1960년 출간 직후 미국 전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그 이듬해 퓰리처상의 영예를 가져다준다. 지금까지 40개 국어로 번역되어 4천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으며, 현재까지도 미국에서는 매년 1백만 부 이상씩 팔리고 있는 스테디 베스트셀러다. 1991년에는 미국 국회 도서관 선정 '성경 다음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책' 1위, 1998년에는 미국 「라이브러리 저널」 선정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소설' 1위, 2008년에는 영국 「플레이닷컴」 선정 '영국인들이 꼽은 역사상 최고의 소설' 1위 등 추천 도서 목록의 1위 자리를 차지한 작품이다.미국의 고등학교에서는 교과 과정에 『앵무새 죽이기』를 포함해 학생들에게 읽힐 정도로 미국의 역사와 인권 의식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작품으로 정평이 나 있다. 2001년에는 시카고에서 선정한 '한 도시 한 책' 운동의 도서로 선정되어 당시 그곳의 큰 문제였던 인종 차별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시민들의 의식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했다.1930년대 대공황의 여파로 피폐해진 미국의 모습과 사회계층 간, 인종 간의 첨예한 대립을 고스란히 녹여낸 작품이다. 호감 가는 등장인물들, 우리네 사는 다정한 모습들을 담아낸 데다가 은둔하는 이웃에 얽힌 괴담, 신경줄을 팽팽하게 잡아당기는 재판 장면까지 더해 웃음과 긴장을 골고루 이끌어내는 보기 드문 수작이다.
 
 
열린책들
열린책들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