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로고 미메시스 슬로건
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영문 문의게시판
 
 
 
 
왜 책을 만드는가
맥스위니스 편집부
미술관이 된 시자의 고양이
홍지웅 지음
상뻬의 어린 시절
장 자끄 상뻬
열린책들 도서목록
 
Home > 미메시스 > 새로 나온 책
새로나온책
 
아는 척에 딱 좋은 단위, 원소, 수식
나이스크
미메시스
2019년 11월 05일
연장정 / 360 면
979-11-5535-186-4 03400
쉽게 배우는 화학 / 자연과학 / 기초과학 / 교양과학
16,800
 
 
 

 
평생 지식이 될 단위, 원소, 수식을 쉽게 이해하다 
우리에게 두고두고 평생 지식이 될 단위, 원소, 수식을 한자리에 모은 책이 미메시스에서 발행되었다.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쉽게 이해하도록 한 페이지에 하나씩 그림과 함께 구성한 기초 수학책이자 교양 과학책이다. 첫 번째 분야인 <단위>에서는 세상의 모든 것을 측정하는 척도인 기본적 단위부터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단위 그리고 마니아적 단위와 역사적 단위를 살펴본다. 두 번째 <원소> 파트는 우리에게 친숙한 원소부터 몸에 필요한 원소,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원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번째 <수식>에서는 수학식과 과학식을 기본으로 생활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경제식 등 다양한 수식을 다룬다. 일찌감치 수학과 과학을 포기한 사람도 단지 읽는 것만으로 쉽게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일상생활과 관련 깊은 단위와 원소, 수식을 다루기 때문에 친근하고 재미있다. 만약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면 손익 분기점 계산식을 이용해 당장 이 달에 매출고 목표를 잡을 수 있으며, 아르바이트생이라면 현재 받고 있는 급료의 시급 계산도 가능하다. 103개의 단위, 94개의 원소, 96가지 수식을 통해 앞으로 내내 쓸모 있을 인생의 기초 지식을 쌓아 보자.  

제1부 단위 이야기 
길이, 넓이, 무게, 부피, 시간……. 세상의 모든 것을 측정하는 척도로 알아 두면 좋을 가장 기본적 단위를 알아본 후 일상생활 속 단위로 넘어간다. <많이 들어 본 것 같기는 한데, 어떤 단위였더라?> <예전에 수업 시간에 배웠는데…….> <무슨 단위였지?> 하는 단위들이 있다. 또한 모르고 살아도 일상생활에는 별문제 없을지 모르지만, 알아 두면 콧대가 높아질 수 있는 마니아적 단위와 현대인 못지않은 옛사람들의 지적 수준을 알 수 있는 역사 속 단위를 소개한다. 마지막 동양의 단위에서는 척, 간, 촌, 리, 되, 냥 등 동양의 정신이 깃든 단위들을 확인할 수 있다. 중국 대륙에서 시작해 동남아시아의 작은 섬나라까지 퍼진 지혜로운 단위들이다. 

제2부 원소 이야기
원소 발견의 역사와 원소 용어들을 시작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원소를 소개한다. 자동차나 스마트폰, 연필, 치약부터 두부나 마늘 등의 먹거리까지 우리 주변의 사물은 많은 원소가 지탱하고 있다. 수소, 헬륨, 리튬, 붕소, 탄소, 마그네슘, 칼슘 등 자주 들어 본 원소들의 특징을 살펴보자. 그다음 장에서는 우리가 매일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몸에 필요한 다양한 원소를 배열하고 그 하나하나에 담긴 커다란 의미를 알려 준다. 발견에 특징이 있는 원소에서는 각각의 원소마다 발견한 사람의 눈물겨운 노력과 더불어 어떻게 발견되었는지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원소, 위험한 원소, 앞으로 활약이 기대되는 원소, 원소 세계의 매력 등을 다룬다. 미니 칼럼을 통해 원자 번호 읽는 법과 주기율표 등도 수록했다.

제3부 수식 이야기 
수학이나 과학의 세계에는 반드시 수식이 등장한다. 영숫자(英數字)와 기호의 나열인 수식은, 그것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에게는 정체불명의 존재. 수식을 이해해야만 비로소 수학이나 과학을 이해할 수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 그런 한편, 물리의 법칙을 수식으로 설명할 수 있듯이, 생활이나 경제 구조도 수식으로 설명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수학, 생활, 과학, 경제로 나누어, 각 분야에서 성립된 수식을 소개한다. 수식 자체의 풀이법은 모르더라도 그것이 해내는 역할이나 편리함을 알면 조금 더 똑똑해질 수 있지 않을까. 우리 주변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이런저런 수>는 어떻게 구할까? 그런 의문에 답을 해주는 편리한 수식이 많이 있다. 또한 과학식에서는 아인슈타인을 비롯한 유명 과학자들이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이론이나 수식을 알아본다. 마지막에서 다루는 경제식은 우리 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보는 숫자 가운데 하나인 돈을 다룬다. 
 
 
열린책들
열린책들 주소